글 작성자: Eco 디바이스 IT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통을 강의를 시청하거나 동영상 시청용으로 대부분 노트북 보단 태블릿을 자주 휴대하고 다닙니다. 요즘은 유료 인강을 구매하면 태블릿을 제공해주는 경우도 많고 일부 지역 학교에선 학생들에게 태블릿을 제공해줄 정도로 태블릿의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 일수가 증가하자 태블릿을 찾는 학생들도 꽤나 많았었죠.. 저도 곧 내년에 대학생이고, 수험생이다 보니 태블릿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제 패턴상 컨텐츠도 제작하고 고성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일이 많기에 결국 갤럭시 탭 S9 울트라를 구매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3년 최고의 태블릿 갤럭시 탭 S9 울트라 언빡씽과 첫인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은 울트라지만 심플한 패키징

요즘 갤럭시 탭이 두께가 많이 앏아지면서 박스도 굉장히 얇습니다. 저는 깔끔한 베이지 색상을 구입했구요. WIFI 512GB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외부에 컨텐츠도 제작하고 여러가지 문서 및 프로그램들을 담아서 다니다보니 512GB도 거의 다 사용을 할것 같아요! 정말 이젠 갤럭시북 패키징의 1/2 보다 더 얇은 패키징을 갖고 있습니다.

구성품

구성품은 갤럭시 탭 S9 울트라 본체, 25W USB C to C 케이블, S펜, 간단 사용설명서 정도의 구성입니다.

갤럭시 탭 S9울트라의 디자인

양 옆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어 쿼드 스피커가 탑재되었고 그 옆엔 USB C 타입 단자와 마이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갤럭시 탭S7과 S8은 그라파이트 색상을 사용했다가 S9의 베이지 색상으로 왔는데 정말 예쁩니다. 빛에 비춰지는 각도에 따라 실버 빛이 돌기도 하고 크림색이 돌다가 (?) 베이지 색상으로 오는 오묘한 색상으로 느껴졌습니다. 카메라도 전작에선 1자형태의 카메라 배열에서 갤럭시 S23 시리즈와 패밀리 룩으로 깔끔한 물방울 디자인이 채택되어 깔끔하게 다가왔습니다.

탭S9울트라는 보시다시피 갤럭시 탭 시리즈중 가장 큰 14.6인치(369.9mm)의 대화면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기에 본체가 큰 편이며 두께는 갤럭시 탭 중 가장 얇은 5.5mm로 매우 얇은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게는 울트라의 경우 732g으로 두께와 무게 배분이 잘 되어서인지 저는 그렇게 무겁다는 생각은 들지않았습니다.

아주 밝은 디스플레이

갤럭시 탭 S9울트라는 14.6인치 WQXGA+ (2960 x 1848)의 해상도가 탑재되었습니다. 이번 디스플레이에서 전작대비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작인 S8울트라는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S9울트라의 경우 선명하고 오래 봐도 편한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갤럭시 스마트폰, 갤럭시북에도 탑재된 디스플레이가 들어갔어요.

HDR 10+ 를 지원하며 DCI-P3 120%를 만족하며, VDE 인증을 받은 명암비를 갖고 있습니다. 울트라의 경우 최대 930니트의 밝기로 갤럭시 탭 S8 울트라에 비해 100니트 정도 밝아졌습니다. 디스플레이 품질은 첫인상이긴 하지만 정말 많이 좋아졌네요!

다만 아쉬운점

빛 반사

 

제가 갤럭시 탭을 사용할 때마다 느낀점이 디스플레이에서 AR 처리가 적용되지 않아 빛 반사가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야외에서 디스플레이를 봤을때 AR 처리가 된 모델과 AR 처리가 되지 않은 모델과 비교하면 밝기가 아무리 높더라도 품질 차이가 확실히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에요.

Source: 삼성닷컴

 

 

삼성도 빛 반사 이슈를 인지하고 있는지 삼성 정품 AR 보호 필름을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다음 모델에선 별도의 악세사리 말고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에 AR처리를 적용해서 출시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보안 방식

갤럭시 탭 S9 울트라의 보안 방식은 광학식 지문 인식과 2D 방식의 얼굴인식을 지원합니다. 전면 카메라도 듀얼인데 3D 얼굴인식으로 지원줬으면 안심하게 사용할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멀티윈도우

갤럭시 탭 S9울트라는 14.6 인치의 대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화면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설정이 바로 멀티윈도우 입니다. 해당 메뉴에서 내가 큰 화면으로 멀티테스킹을 많이 할 때 세부적으로 설정해줄 수 있는 기능으로 실험실에 있던 기능이 정식으로 나왔더라고요.

유튜브 영상도 보며 고성능 게임 플레이도 하구요~

영상 시청하면서 인터넷 서핑도 하며 필기까지 자유롭게 동시에 할 수 있어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심지어 14.6인치라 분할 화면을 하더라도 앱 차지하는 면적이 엄청 크다는 인식이 들지 않아 큰 화면을 정말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앱의 비율 설정도 하며 부드럽게 전환도 되니 갤럭시 탭 S9 울트라 아주 잘 산거 같네요!

PC와의 연동성 강화

갤럭시 탭 S9은 윈도우와의 연결성이 강화되었습니다. 갤럭시북과의 멀티컨트롤을 통한 컨텐츠 제어 및 Windows와 연결 기능을 통하여 PC에서 갤럭시 탭과 연결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확실히 멀티 컨트롤 기능은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큰 태블릿에서 사용하는게 훨씬 쾌적하고 편리했어요.

갤럭시 탭으로 미니 노트북?! New Dex

갤럭시 탭도 최근 One UI 6.0 업데이트로 새로운 New 덱스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첫느낌은 윈도우11을 사용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기존 방식의 덱스도 사용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은 제가 키보드 북커버도 사은품으로 주문했기 때문에 롱텀 사용기때 후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렬한 성능!

갤럭시 탭S9 울트라의 경우 TSMC 기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Gen 2 가 탑재되어 GPU 성능 폭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그래서 3D Mark를 돌려보니.. 최고 성능과 최저 성능이.. 제가 가지고 있는 동세대의 S23울트라보다 안정성도 높고 최저 점수 또한 높았습니다. 이번 탭S9 시리즈는 내부에 베이퍼 챔버 탑재와 울트라의 큰 방열 설계로 인한 변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잠깐 게임을 돌려보고 멀팅테스킹을 하더라도 정말 부드럽게 실행되어 탭S8을 썼던 저는 확실한 체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편리해진 S펜

이번 탭S9 시리즈에서 또 하나의 만족스러운 부분은 S펜을 부착할 때 문제점이 수정되었습니다. 기존 S8 시리즈까지만 하더라도 한 쪽으로만 제대로 부착이 가능하여 안그래도 뒤에 부착하는데 1쪽면만 부착이 되다보니 불편했습니다. 탭S9 시리즈는 어떤 방향으로 부착해도 S펜의 자석의 구성이 변경되었는지 자력도 강해진게 체감되었습니다.

 

정품 스마트 북 커버 언빡씽

스마트 북 커버도 같이 언빡씽 해보도록 하죠! 스마트 북 커버 패키징도 갤럭시탭 패키징만큼 아주 얇은 편입니다. 전 화이트로 가져와봤습니다.

후면
 
전면

 

착용해보면 베이지와 확실히 깔끔하게 잘 빠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면 S펜 커버도 추가되었기 때문에 S펜을 분실할 위험이 사라지게 된거죠. S펜 커버는 따로 제거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탠드 형태로 세워보면?

이런시으로 스탠드 형태로 세울 수 있어 보기에도 고급스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야외에서 프로그램 테스트할 때 자주 휴대하고 다닐것 같네요.

스마트 커버

스마트 커버로 디스플레이를 닫으면 화면이 꺼지고 열면 다시 화면이 켜지게 됩니다. 스마트한 스마트 북 커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새로 구입한 갤럭시 탭S9 울트라를 함께 언빡씽도 하며 살펴봤는데 탭S8에서 넘어왔지만 첫인상으론 아주 마음에 듭니다. 탭S8 때는 제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테스트를 할 때도 성능이 떨어지거나 발열이 심해 고성능의 작업을 자주하지 못했는데, 탭S9은 몇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쾌적하고 부드러워서 당분간 외부에 나가더라도 탭S9울트라만 휴대하고 다닐것 같습니다. 화면이 정말 업그레이드된게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그럼 전 탭S9울트라 롱텀 사용기로 돌아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