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삼성 갤럭시의 새로운 One UI 7.0 베타 소프트웨어, 함께 살펴봐요! (feat.Beta S/W)
안녕하세요, 요즘 삼성전자든 어떤 타기업이든 소프트웨어의 완성도가 굉장히 좋아지고 있습니다. 이 맘때쯤으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One UI 베타 시작 기간이고 정식 배포까지 했을 기간입니다.
최근 삼성전자(@samsungkorea)는 2024년 12월 5일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해, 갤럭시 S24 시리즈 대상으로 One UI 7.0 베타 소프트웨어를 발표했습니다.
갤럭시 S24 | 갤럭시 S24플러스 | 갤럭시S24울트라
그래서 오늘은 차세대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될 One UI 7의 변화점들에 대하여 제가 직접 찾은 기능들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갤럭시 S24Ultra One UI 7 베타 프로그램 1차 기준으로, 추후 정식 버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더 소프트하고 네추럴하게
리뉴얼된 퀵패널
이번 OneUI 7에선 퀵패널이 다시 리뉴얼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노티바를 1번 내렸을 때, 재생하던 음악과 이외의 알림들이 나타났고 알림 디자인도 둥근 사각형 모서리였습니다.
이후, One UI 7 부턴 노티바를 1번 내렸을 때, 알림만 나타나고 알림 디자인도 가로로 긴 타원형의 디자인으로 세련되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설정 창에서도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컨셉의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One UI 7에선 빠른 설정창에서 미디어 플레이어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분리하여 정돈된 디자인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이 끝까지 이어져서 자연스럽다는 인상을 받게되더라고요.
추가적으로 상단바에 배터리 아이콘 디자인이 변경되어 요즘 안드로이드 유행에 맞게 귀욤귀욤하게 업데이트한거 같습니다.
기본앱 아이콘 변화
갤럭시가 One UI 1.0 이후, 대폭 큰 기본앱 아이콘 변화입니다. 어떤가요? One UI 5.0 베타 때도 기본 앱 아이콘 디자인이 변경된 적이 있었으나, 정식에서는 다시 돌아온 사례가 있습니다.
이번에 변화된 삼성 기본앱 아이콘들을 봤을 때, 음영이 좀 더 첨가되었으며, 입체적인 느낌이 강한 느낌이며 컬러 스타일 조합은 예전 갤럭시 기본앱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생각은 갤러리와 캘린더 앱이 적응이 힘들었습니다.
특히, 캘린더 아이콘은 흰색 비중이 증가하여 너무 사용자들이 눈이 아프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대신, 아이콘 상단에 요일을 표시한 부분은 아주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검색창 영역이 커졌으며 이젠 한 손으로 컨트롤하기 쉬운 하단으로 배치한 점,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아이콘과 상관은 없는데.. 앱 서랍을 열면 우측 하단에 Secured by Knox 표시를 굳이 했어야 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솔직히 Secured by Knox 표시는 너무 레트로한 느낌이네요.. 전 불호입니다.
더욱 부드러워지고 자연스러운
One UI 7 애니메이션
삼성 갤럭시의 One UI는 세대가 갈수록 많은 발전을 하였으며, 항상 애니메이션에 대한 변화는 이어져왔습니다. 이후, 이번 One UI 7의 변화한 애니메이션은 역대급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현재의 One UI 6와 달리, 앱을 실행했을 때부터 앱을 나갈 때까지의 부드러운 모션을 유지하며 사용자의 시각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One UI 7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One UI 6의 애니메이션을 보면 부드럽긴한데.. 동작이 끝나기 전의 부드러움의 차이가 있었으며 확실히 One UI 7은 처음부터 끝까지 부드러운 모션 경험을 제공하여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슬라이드 애니메이션과 함께 멀티테스킹의 모션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One UI 6 까진 리스트 형태의 멀티테스킹을 제공하였고, 새로운 One UI 7.0 에선 스택 형태의 멀티테스킹 경험을 제공합니다. 슬라이드 애니메이션과 더불어 더 자연스러운거 같아요!
신기능은 아니고 Good Lock에 Home UP 에서 적용할 수 있던 기능인데 One UI 7에 새롭게 기본으로 도입되었네요.
잠금화면 인터페이스 변화
이번 One UI 7에선 잠금화면 인터페이스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One UI 6.1.1에서 시계 아래에 알림 아이콘들이 몰려있었지만,
새로운 One UI 7에선 알림 아이콘들이 홈 화면에서의 좌상단 알림 아이콘의 위치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잠금화면에서의 앱 아이콘들의 모양도 둥근 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잠금화면에서 음악 재생할 때도 변화가 있습니다. One UI 6.1.1까진 1단계의 형태로만 작동하던 미디어 플레이어가 One UI 7에선 2단계의 형태로 음악 위젯을 클릭하면 상단엔 음악 앨범 프로필과 미디어 바와 각종 옵션들이 나타나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음악 위젯을 클릭했을 때, 뒷배경도 음악 앨범 프로필로 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애니메이션
feat. One UI 7 (Beta)
새로워진 One UI 7에선 전체적인 시스템 애니메이션이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기존 One UI 6.1.1까진 메뉴로 이동할 때, 애니메이션이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방식이었다면, One UI 7.0에선 슬라이드 형태의 애니메이션으로 더욱 자연스럽고 부드러워졌습니다.
홈화면
앱 및 위젯 스타일
이제, One UI 7 부턴 홈 화면에 있는 앱, 폴더 그리고 위젯마다 라벨(Label)을 표시 여부 및 홈 화면에 있는 앱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왼쪽 사진이 앱 아이콘 크기를 가장 작게, 오른쪽이 크게로 세팅했습니다. 확실히 차이가 나죠?? 해당 옵션은 홈 화면과 앱스 화면에도 동시에 적용됩니다. 다음 2차 베타땐 홈 화면과 앱스 화면을 따로 적용하는 옵션도 추가되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홈 화면을 깔끔하게 표현하려 했으나 라벨 때문에 텍스트가 중간중간에 있어 폰꾸할 때, 지저분한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이젠, 앱마다 그리고 위젯마다 라벨을 활성화 / 비활성화 할 수 있게 되어 원하는데로 라벨을 표시하며 폰꾸를 할 수 있겠네요!
추가로 홈 화면에 있는 폴더를 길게 누르면 확대 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폴더에 있는 앱들을 좀 더 확대하여 앱이 폴더에 있어도 원하는 앱을 클릭하면 바로 앱 실행이 가능하게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확대하여 사용했을 때 취향에 맞지 않다면 축소 버튼을 클릭하여 기존 폴더 형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다양한 앱을 사용함에 따라 카테고리별로 폴더로 정리하여 빠르게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여 유용하게 잘 활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바로 원클릭으로 폴더에 있는 앱을 사용할 수 있으니 좋은 선택권인거 같네요.
효율적으로 실행하자!
Now bar
One UI 7 부턴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앱중 아래에 속한 앱들은 상단바 또는 잠금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Now bar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지원하는 앱들은 잠금화면에서 음악과 모드 및 루틴을 지원하고 있고, Live notification을 지원하는 앱의 경우 시계, 음성녹음, 긴급 상황 공유, 삼성 헬스, 통역, 지도, Samsung Notes 그리고 빅스비 등 앱에서만 작동합니다. 향후, Now bar를 지원하는 앱들이 확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크해진 카메라 경험
Galaxy Camera User Experience
One UI 7 이후, 갤럭시 기본 카메라 앱에서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에서 많은 부분들이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비율은 전체적으로 One UI 6와 비슷한데, 사용자가 한 손으로 컨트롤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엔 다양한 메뉴들이 메인 화면에 너무 난잡하여 처음 봤을 때 조작하기 어려운 UI 였다면, 이젠 렌즈 전환 버튼 옆에 플로팅 액션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면 다양한 기능들을 확인하실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카메라 UX가 변경되면서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사진)모드가 아닌 다른 옵션에서 기본(사진)모드로 돌아올 때 아래의 이미지 처럼 전환 속도가 느린 현상이 있었습니다. 베타 2차 때 꼭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잠금화면을 다이나믹하게
꾸며봐요!
이번 One UI 7에선 잠금화면의 시계 스타일의 글꼴 및 색상 그리고 스타일을 이전에 비해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으며 감성적인 스타일들도 추가되었습니다.
시계 스타일에 있는 글꼴을 기본적으로 9가지의 글꼴을 적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강도에 맞게 색상과 가늘게를 시작하여 굵게까지 굵기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글꼴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받은 글꼴이나 서드파티 앱에서 받은 폰트로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글꼴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받은 글꼴이나 서드파티 앱에서 받은 폰트로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감성적인 페이스도 추가되어 잠금화면 꾸미는 맛이 있습니다.
그리구 배경화면을 스타일 적용하기 어렵다면, AI가 배경에 최적화된 추천 기능으로 쉽게 배경화면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One UI 7에선 충전 애니메이션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시계 방향으로 원형 형태로 나타났던 기존에 비해, 이번엔 알림 인터페이스 처럼 둥근 게이지바 형태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아가는 애니메이션 경험을 제공합니다.
요즘 폰들이 가변 주사율인지라 꺼진화면에서 AOD(Always On Display) 상태일때 주사율이 최저로 내려가다보니 버벅이는게 보여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함께 게이지바 형태로 변경하지 않았나 싶은 개인적인 의견이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갤럭시의 새로운 One UI 7.0, 1차 베타를 업데이트하여 제가 찾은 기능들을 위주로 소개해봤습니다.
어떤가요?
이번 One UI 7.0은 많은 갤럭시 사용자들의 의견과 피드백들을 통한 역대급 애니메이션 변화부터 직관적인 UX로 베타 1차 치곤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또 다른 재미있는 기능들이 있다면 다음 컨텐츠로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정보나 오차로 기입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다음 컨텐츠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