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ch me!! 명기가 탄생했습니다 : 갤럭시 S25 울트라 솔직한 사용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삼성 갤럭시 S25 울트라를 갤럭시 캠퍼스에서 사전예약하여 2025년 2월 4일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폴더블에서 갤럭시 S25 울트라로 다시 메인폰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정말 바형 갤럭시를 메인폰으로 등극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S25 울트라를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솔직한 사용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외관
디자인

제일 마음에 드는 점은 갤럭시 S25 울트라는 갤럭시 S22 울트라 이후, 대폭 디자인의 변화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갤럭시 S25 울트라 티타늄 실버 블루를 구입하였습니다. 외관은 실제로 보았을 때, 실버의 느낌이 가장 강하며 빛에 따라 쿨톤의 블루 색상으로 보이는 더블 컬러 색을 굉장히 잘 입혔습니다.
무광의 헤이즈 공법이 적용된 실버 색상이라서인지 정말 강렬하고 가장 튀는 인싸색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티타늄 실버블루의 아쉬운 점은 워낙 밝은 색상이다보니 쌩폰으로 사용했을 때, 지문이 잘 보인다는 점이 있습니다.

후면엔 4개의 카메라와1개의 레이저 AF 센서로 자리잡은 물방울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갤럭시 Z 폴드6 | 플립6부터 탑재된 볼드 카메라 링이 적용되었습니다.
카메라 링 부분이 좀 더 강조된 느낌으로 후면 실버 색상과 카메라의 블랙 링이 아주 잘 어울리더라고요.

전면 디스플레이는 화면으로 꽉 채운 플랫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으며 각진 디자인이던 갤럭시 S24 울트라와 다르게, 라운딩 처리된 S25 울트라는 드디어 갤럭시 S 시리즈 일반형과도 통일감이 생겨 캐주얼하면서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이드 프레임도 S25 울트라부턴 플랫해지면서 그립 했을 때 편해졌습니다.

원래 사이드 프레임이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되면 그립 했을 때, 날카로운 느낌이 들기 마련인데.. S25 울트라는 후면 백글래스와 닿는 측면 모서리 부분엔 약간 둥글게 처리하면서 그립감이 정말 좋았습니다.


갤럭시 S25 울트라는 티타늄 프레임이 탑재되었으며, 전작인 갤럭시 S24 울트라는 티타늄 고유의 느낌으로 처리되어 디자인적으로도 둔한 감이 있었습니다.

이번 S25 울트라는 측면 티타늄 프레임을 정말 깔끔하게 처리하여 그립했을 때나 디자인적으로도 깔끔하게 잘 처리하여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상단에는 수화부 스피커와 마이크가 있고,

하단엔 좌측부터 S펜, 스피커, USB C 포트, 마이크 그리고 유심 트레이가 있습니다. 여전히 갤럭시 울트라 시리즈의 아쉬운 점은
하단 스피커가 전면 디스플레이 기준, 좌측에 배치되어 스마트폰으로 왼쪽으로 가로로 잡았을 때 오른 손잡이 기준으로 스피커를 손으로 막게 되는 아쉬운 점이 있더라고요.
몰입감 넘치는
디스플레이

갤럭시 S25 울트라는 6.9인치19.5:9 비율의 해상도는 QHD+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가 적용된 최대 120Hz 와 1Hz 까지 낯출 수 있는 LTPO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최대 2600 니트의 갤럭시중 가장 밝은 디스플레이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코닝에서 개발한 새로운 고릴라 아머 2세대가 전면 유리에 탑재되어 내구성을 강화하였으며, Anti-Reflection이라는 반사방지 성능도 강화하여 야외에서도 뛰어난 화면 품질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전작인 갤럭시 S24 울트라 대비 디스플레이에서 더욱 리얼 블랙을 표현할 수 있더라고요.

실내에서나 야외에서 컨텐츠를 감상할 때도 디스플레이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해주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S25 울트라는 컨텐츠를 감상할 때,19.5:9 비율의 특이한 비율로 16:9 비율의 컨텐츠 시청까진 괜찮았는데.. 2:1 비율의 컨텐츠를 감상했을 때, 펀치홀과 컨텐츠 사이의 약간의 틈이 생겨 깔끔하지 못한 아쉬움은 있었습니다.

그래픽 성능과 전력 효율을 모두 개선한
매끄러운 성능

갤럭시 S25 울트라의 성능은 정말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Elite가 탑재되어 성능과 전력 효율을 크게 개선하여 보다 매끄러운 그래픽 경험을 제공합니다.

전작인 갤럭시 S24 울트라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와 비교하여 CPU는 37%, GPU는 30% 그리고 NPU는 40% 로 엄청난 성능 향상폭을 이루었습니다.

고사양 게임인 원신을 플레이 했을 때, 여전히 안드로이드 환경의 한계인지.. 가까운 오브젝트는 크게 문제가 없는데.. 먼 오브젝트 또는 장소를 바라보았을 때 디테일이 뭉개짐이 있던 것은 갤럭시 원신에서의 아쉬운점이더군요..
원신으로 오랫동안 게임 플레이를 했을 때, 5~7분 사이 발열이 빠르게 올라오는게 아쉬웠습니다.. 그러나 매끄러운 60프레임 레이트를 보여줬으며, 그래픽 성능이 향상되어선지 원신 게임 자체의 개선인지 인풋렉으로 인한 어지러움은 덜해졌더라고요!!
향상된
후면 카메라

갤럭시 S25 울트라는 카메라에서의 경험도 좋았습니다. 여전히 갤럭시 울트라라는 이름에 맞게 훌륭한 카메라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갤럭시 S25 울트라는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5000만 화소 초광각, 레이저 AF 센서, 1000만 화소 광학 3배 망원1, 5000만 화소 광학 5배 그리고 2억 화소의 광각 카메라 조합입니다.
카메라 스펙중 초광각 카메라가 1200만 화소에서 50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말곤 나머지 렌즈는 전작과 동일하지만, 칩셋이 변경되어 ISP에서 큰 향상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광각샷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광각 카메라의 센서도 커지고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색표현도 풍부하고 전체적으로 좋은 품질의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화이트밸런스도 상당히 많이 개선되었고, 색 자체가 자연스러운(갤럭시 S24 울트라)에서 따뜻함으로 좀 더 바뀐 느낌?

인물 사진도 정말 예술적으로 잘 나와줬습니다. 가끔 초점을 어색하게 잡는 상황 말고는 대부분의 오브젝트는 잘 인식하더라고요!!
초광각


초광각이 이번에 JN3 센서로 변경되면서 성능이 좋아진게 크게 체감되었습니다. 원래 초광각 특유의 왜곡도 많이 개선되었고, 초점이나 색표현도 이전 세대 초광각 대비 훨씬 잘 했더라고요.

접사로 촬영해본 결과물인데 50MP로 촬영했습니다. 해상도가 12MP에서 50MP로 올라오면서 확대했을 때도 충분한 디테일을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배 망원

3배 망원 센서는 동일한데 색처리도 거의 전작과 비슷하지만 블러를 좀 더 자연스럽게 표현했고, 초점 속도가 좀 더 좋아진 느낌입니다.

대신 이젠 3배 망원의 해상도가 낮아 노이즈가 좀 보이긴 합니다.

5배 망원샷


5배 망원은 멀리 있는 물체를 촬영할 때 정말 잘 활용했습니다. 야간 모드로 해도 고양이 촬영을 해보면 색수차도 있는데.. 노이즈가 좀 있는 편이라서 요건 좀 아쉬웠습니다.
나머지 동영상은 최대 8K 30fps까지 촬영가능하고 여전히 모션블러가 있는 편이고.. 야간에서 피사체를 구분하는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었고, 프로 동영상에서 로그 촬영으로 전문적인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펜에서의
경험

갤럭시 S25 울트라는 S펜을 기본적으로 수납하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S25 울트라의 S펜은 필요할 때, 메모하고 그릴 수 있을 때 세부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S25 울트라의 S펜은 이전 시리즈와 다르게 갤럭시 노트9부터 지원했던, 블루투스 기능이 빠져 에어액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에어액션은 S펜으로 카메라 셔터를 사용하거나 프레젠테이션 페이지 또는 미디어 플레이어 등 제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에어액션의 기능입니다.

그러나 저에게 S펜은 급할 때 노트 필기하고, 세심한 그림 작업할 때 언제나 수납하면서 지닐 수 있어 저에겐 에어액션이 빠진점에 대하여 크게 단점으로 다가오진 않았습니다.
소프트웨어
후기

갤럭시 S25 울트라는 기본적으로 One UI 7을 탑재하였으며, 안드로이드 15를 사용합니다.
이번 One UI 7의 최적화 부분에서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시스템 동작이 자연스러우면서 매끄러워졌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갤럭시 S25 울트라는 갤럭시 최초로 A/B System Update를 제공하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버전을 설치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해져 효율적인 업데이트 및 스마트폰 사용으로 굉장히 편해진거 같습니다.
배터리와 충전 성능

갤럭시 S25 울트라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였습니다. 솔직히 이제 5000mAh를 갤럭시에서 S20 울트라 이후, 동일하여 5000mAh가 대용량이라고 하기엔 요즘은 평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패턴으로 항상 LTE에 120Hz 최적화 모드로 SNS와 인터넷 웹서핑 그리고 게임 20분 정도 사용했을 때, 8시간에서 9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여기서 전체화면 AOD를 활성화하여 사용하여 전반적으로 전작인 S24 울트라와 비슷하거나 40분 정도 오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패턴에 따라 배터리 사용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대신 충전 속도는 최대 45W 초고속 유선 충전 2.0을 지원하여 빠른 속도로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45W 정품 유선 충전으로 30분에 72%정도 차고, 1시간 10분 정도면 완충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갤럭시 최초 Qi2 무선충전을 지원하면서 마그넷 케이스들도 함께 출시했더라고요. 그러나 여전히, 15W 고속 무선 충전으로, 솔직히 무선충전이나 유선충전이나 속도를 크게 올려야할 때가 됐고.. 이제는 갤럭시 충전 속도 느리고 고속 단어를 빼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5 울트라
결론

이번에 정말 갤럭시 스마트폰중 명기가 나타난거 같습니다. 충전 성능을 제외하면 정말 깔게 없다시피 하고요. 제품 초기에 이 정도의 경험을 제공해준 갤럭시는 S25 울트라가 오랜만인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