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New Galaxy AI ✨️ 갤럭시 One UI 6.1 핵심적인 변화점 살펴보자!
안녕하세요, 이제 갤럭시 S24 시리즈가 출시한지 2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쯤이면 대부분의 사전예약자 분들은 기기를 배송받으셨고 저도 최근 S24울트라 언빡씽 포스팅하여 지금까지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갤럭시 S24울트라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One UI 6.1 업데이트에 대한 핵심적인 변경점의 총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이번 One UI 6.1은 시스템적으로 전체적인 많은 최적화가 이루어졌으며 갤럭시 AI를 활용한 기능들이 대폭 추가되었습니다.
( ※본 게시물은 갤럭시 S24울트라 기준으로 작성되어 다른 모델과 기능적인 부분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성적인 잠금화면
잠금화면 대폭 기능 추가!
기존 One UI 6.0에선 잠금화면 길게 눌렀을때 배경화면이나 시계 스타일 정도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One UI 6.1 에선 잠금화면을 좀 더 감성적으로 꾸밀 수 있게 잠금화면 위젯도 추가할 수 있고 인물 배경화면이라면 인물의 누끼를 따서 배경화면을 좀 더 감성적으로 꾸밀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전 주로 덕질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ㅋㅋㅋㅋ
※ 현재는 날씨, 리마인더, 배터리, 삼성헬스, 시계, 캘린더 정도만 지원합니다.
크레이티브 배경화면
크레이티브 배경화면은 생성형 배경화면과 날씨 및 시간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성형 배경화면은 생성형 AI가 9개의 카테고리 중 선택하여 장면을 인식후 최적화된 배경화면 4가지를 추천해주는 배경화면 옵션입니다. 날씨 및 시간은 이미지에 최적화된 환경에 맞춤형 날씨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기능들 (향상된 인텔리전스)
전화 (실시간 통역?!)
해외로부터 업무나 지인으로부터 전화가 왔을때 말문이 막히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럴때 실시간 통역 기능을 사용해서 내가 세팅한 언어로 하여 상대방과 친밀감 있게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도 해외에 있는 친척이나 친구 같이 친한 사이라면 실제로 목소리를 듣고 싶은데 음성 안내 전용 목소리가 나타나다보니 통화할 때 친한 사람이랑 통화하는 느낌이 없어 약간의 아쉬움은 있었습니다.
그 안내 목소리도 지인과 유사한 목소리로 해줬음 더 좋았을것 같아요!
글쓰기 어시스턴트
글쓰기 어시스턴트는 내가 채팅을 할 때 좀 더 정확하게 상대방에게 내용 전달을 할 때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대화 번역 문장 스타일 그리고 철자 및 문법 등의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삼성노트 어시스턴트
삼성노트 어시스턴트에선 2가지의 AI 기능이 있습니다. 번역(Translate) 기능과 요약(summary)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공부를 할 때나 논문을 볼 때 삼성 노트에 추가하여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논문이나 업무할 때 한 페이지에 내용이 너무 많을 때, 요약 기능을 사용하여 그것에 대한 배경지식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총 17개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논문의 경우 대부분 영어가 많다보니 기존에는 단어를 찾아보고 번역기를 사용하는 복잡한 과정없이 이젠 삼성 노트에서 번역 기능을 통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삼성 인터넷과 음성녹음에서도 가능했습니다:)
삼성 인터넷
삼성 인터넷은 메뉴바에 브라우징 어시스트 버튼이 바로 있어 편하게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음성녹음
음성 녹음에도 녹음한 파일을 텍스트로 녹음이나 긴 내용이라면 요약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갤러리 (포토 에디터)
갤러리에서 이미지를 편집할 때 대부분 포토 에디터를 사용할꺼에요.
이번 One UI 6.1에선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객체를 이동할 수 있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으며 기울기 또한 조절하여 빈 공간을 생성형 AI가 자연스럽게 채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광고에서 강조할 정도로 굉장히 잘 만들었더라고요. 갤토샵 좋았으!
제안 사항
One UI 6.1의 AI 지우개를 사용하면서 제안 사항이 있습니다. 기존 One UI 6.0의 경우, 내가 드래그를 한 만큼 깔끔하게 지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반면 One UI 6.1의 경우 AI 지우개의 분류 알고리즘이 개선되어선지 드래그로 그렸을때 그 부분만 인식할 수 있게 변형한건(누끼따기) 좋긴한데, 위의 사진처럼 작은 부분은 흰부분이 날아가고 흐릿하게 되어 지저분하다랄까요?
저는 기존 One UI 6.0의 방식이 좀 더 좋았습니다. 해당 기능은 추후에 기존 버전처럼 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gif 처럼 기존 버전이 훨씬 더 잘 지워지죠? ㅎㅎ
심지어 기존 버전은 우측에 제대로 모두 그리도 않았음에도 깔끔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 하나면 충분하다? 서클 투 서치!!
서클 투 서치는 갤럭시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지금 보고 있는 장면을 분석하여 특정 부분에 원을 그리면 그린 영역의 대한 정보들이 다양한 이미지들이 나타나게 되는 검색 기능입니다.
인터넷 서핑이나 SNS를 보다 보면 연예인과 유명인들이 입고 있는 옷에 대한 정보를 찾을 때도 아주 유용하더라고요!
통합된 Quick Share
구글과의 협력으로 퀵쉐어와 Nearby Share 기능이 통합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퀵쉐어로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도 쉽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사람으로 설정할 때 10분 동안만 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네요.
이게 새로 추가된 사항인진 모르겠지만 Private Share도 퀵쉐어와 통합되어 퀵쉐어에서 프라이빗 공유도 바로 활성화/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공유?!
이 기능은 갤럭시 탭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웹캡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화상통화를 할 때 태블릿보단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가 훨씬 좋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하는 시점 갤럭시 스마트폰은 갤럭시 S24 시리즈이며 태블릿이 현재 One UI 6.0 이 최신버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태블릿도 빠르게 업데이트 되어 저 또한, IOT 사물 인터넷과 인공지능 모델 테스트를 할 때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AI 기능 업데이트?!
추가적으로 좀 더 조사해본 결과, 갤럭시 S24 시리즈에서 지원하는 AI 기능들은 2023년형 갤럭시에 커밍순이라는 정보를 삼성닷컴 비교하기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에 탑재된 One UI 6.1의 핵심적인 기능들에 대하여 살펴봤습니다. 이번 One UI 6.1을 통하여 삼성 갤럭시 AI에 정말 놀랬습니다.
생성형 AI를 다양한 분야에 잘 활용하여 실제 사용자들에게 잘 배포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도 AI 모델을 만들고 사용해보고 관련 컨퍼런스를 다녀보더라도.. 삼성이 정말 독보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