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Eco 디바이스 IT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제가 신제품을 소개를 시킬 수 있게 되었네요! ㅎㅎ 오늘은 제가 전부터 사용해보고 싶었던 갤럭시 z 플립 4인데요! 10월 초부터 구입을 하여 지금까지 사용을 해봤습니다! 일단 요약하자면 엄청 만족스러운 클렘쉘 스마트폰이었습니다. z플립은 출시 초기부터 남녀노소 엄청나게 인기가 많았고, 플립3때 커버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뒷면이 아이폰처럼 ㅋㅋ 정말 디자인이 예쁘게 나와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저도 플립을 1세대부터 4까지 사용해봤지만 닫았을때가 정말 예쁘긴 했습니다. 그럼 이제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장품같은 디자인

 

디자인은 확실히 플립3때 영감을 받아서인지 예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힌지가 확실히 얇아졈쏘고, 사이드가 아머알루미늄 프레임인 것은 동일한데 유광으로 변경되었으며 전체적인 후면 색상이 무광으로 변했더라구요!

핑크와 커버디스플레이의 색깔의 투톤 조합이 엄청 좋았습니다. 심지어 이번엔 비스포크 에디션까지 같이 출시해서 총 72가지의 조합을 만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ㄷㄷ 저는 깔끔한 핑크골드도 괜찮아서 일부러 색상 조합은 하지 않았습니다. 근데 비스포크 에디션보다 이번엔 블루가 인기가 많긴 했습니다. (나도 블루로 살껄 그랬나..? ㅎㅎ)

 

2. 밝아진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6.7인치 FHD+ Dynamic AMOLED 2X가 탑재되었습니다. 플립4는 3와 동일하지 않을까 싶었지만 이번에 소자가 다른게 들어가면서 전력효율과 품질면에서 우수하다고 느낀것이 뭐였냐면 갤럭시 S22+급의 LTPS의 소자가 들어간것 같았습니다. 플립3와 비교해서 디스플레이의 품질이 차이가 날정도로 야외 시인성 부분에서 훨씬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이번 플립4에서도 S22 와 동일하게 더 밝게라는 옵션이 추가되어 피크 밝기 보다 훨씬 밝게 볼 수 있다는 장점덕분에 이제 야외 시인성 부분에선 걱정을 덜어도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선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하나 꼽자면 유광 필름을 부착을 하면 특히 폴더블은 주름 때문인지 간혹 주름부분의 픽셀이 조금씩 보이는 현상이 자주 있었습니다.

 

3. 개선된 소프트웨어

링크를 클릭하시면 One UI 4.1.1의 기능들을 담아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12 가반의 One UI 4.1.1이 탑재가 되어 있고 최근 업데이트로 안드로이드13, One UI 5.0이 업데이트되면서 굉장히 부드럽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4. 업그레이드가 큰 카메라

 

플립4는 1200만화소 광각 + 1200만화소 초광각 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보자면 광각은 주간이나 야간이나 정말 잘 나옵니다. 전작 플립 대비 센서가 1.8 마이크로미터로 커졌기때문에 야간에서 오는 결과물의 차이가 진짜 플립3 대비 많이 개선 되었고 노이즈와 다이내믹 레인지가 훨씬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다음은 초광각인데 화각이 생각보다 넓어졌고 은근 한번씩은 지나치게 넓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그래도 인스타 감성으로 찍기에는 정말 이쁘게 잘 나옵니다!

 

 

5. 부드러워진 프로세서

상황에 따라 벤치 점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 플립4는 S22때와는 달리 TSMC 기반의 스냅드래곤 8+ 1세대가 탑재되어서인지 정말 와.. 이게 S22와 동세대 기기가 맞나 싶을정도로 부드럽게 작동을 하고 잔렉이나 이런것도 진짜 찾을 수 없었고 정말 프로세서덕분에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었고, 발열또한 플립3 대비 정말 많이 줄었습니다. 발열이 올라오는 속도도 감소했고 게임 성능또한 굉장히 좋아졌더라구요! 진짜 성능하나만큼은 진짜 게이머들이라면 이건 체감이되실꺼예요.

 

 

6. 늘어난 사후지원

출처: Youtube Samsung Unpacked 2022

 

갤럭시 S21시리즈 이후 큰 판올림이 4년으로 또 올라갔고 보안패치도 5년까지 지원을 하게되었습니다. 이제 삼성도 점점 소프트웨어 지원도 늘어나서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7. 고급스러워진 마감

 

 

 

 

플립4는 보시다시피 플립3대비 많이 고급스러워졌습니다.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플러스로 유리의 강도도 증가했고 향상된 아머 알루미늄 프레임과 함께 내구성이 좋아졌습니다. 사이드 프레임을 보면 플립3는 무광이면서 좀 더 막 쓰기 편했는데 이게 ㅋㅋ 유광이 되면서 지문이 묻고 유광 특성상 막 쓰기엔 좀 부담스럽긴 하죠..

하지만 고급스러워지면서 내구성은 향상되었기때문에 저는 이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8. 개선된 충전 알고리즘

와.. 진짜 이게 플립에서 정말 큰 단점이 배터리 타임도 짧은데 충전 속도도 굉장히 느린편이었는데 이번에 충전 알고리즘을 변경하고 충전 단자의 하드웨어적인 변경도 개선하여 25W최대출력으로 1시간 20분이면 완충이 됩니다. 진짜 이건 빨라진게 눈에 보였습니다!

 

9. 늘어난 배터리

배터리가 3300mAh라서 정말 용량도 작고 배터리도 정말 빨리 빠지는 편이었는데 배터리의 증가로 기존 플립3 대비 1시간 30분정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LTE + 120Hz + 라이트 모드로 사용했을때 6시간 50분정도 나와줬습니다.

 

10. 비싸진 가격

지금은 또 가격이 내려갔네요?

 

플립4의 가장 아쉬운 점이 바로 가격인데요.. 물론 1세대 플립에 비하면 저렴해졌지만 플립3때 가격이 정말 내려가면서 디자인은 이뻐져서 사전예약때 심지어 70만대가 팔렸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이번 플립4는 플립3대비 10만원정도 인상이 되어 135,3000원으로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출시했습니다. 대부분 일반 사용자들은 디자인과 가격을 보고 구입을 많이 하시는데 이번엔 디자인이 거의 차이가 없다보니 사전예약의 비중도 많이 내려갔다 하더라구요ㅠㅠ 물론 저도 이런 부분은 정말 아쉬워요..

 

11. 재미있는 커버디스플레이

 

 

 

 

 

플립4가 출시된 이후 Good Lock도 같이 업데이트 되면서 폴더블 전용으로 기능들이 정말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물론 실험실 기능이지만 커버디스플레이로 유튜브나 앱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 커버디스플레이로 화질 좋은 광각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Finished

진짜 이번 플립4는 정말 실용적이면서 많은걸 담아냈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세서와 함께

향상된 게임 성능과 카메라 성능들이 눈에 띄게 변화하였고,

플립의 가장 큰 단점인 충전속도와 배터리를 함께 개선하면서

이제야 일반 스마트폰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진짜 만족스러운 폴더블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